새로운 미래교육의 길, 소규모학교 공동학구제
새로운 미래교육의 길, 소규모학교 공동학구제
  • 김포데일리
  • 승인 2018.05.25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덕)은 5월 25일(금) 청내 중봉실에서 소규모학교 공동학구제에 참여한 8개교 교장과의 협의회를 실시했다.

이번 협의회는 2018학년도에 본격적으로 실시한 공동학구제를 통해 전입한 학생의 학교 적응 현황과 이후 공동학구제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개최됐다.

소규모학교 공동학구제란, 김정덕 교육장이 참석한 학교 현장과의 간담회 과정에서 학부모가 제안한 의견을 정책으로 채택하여 실시한 제도로 현행 학구제를 탄력적으로 운영, 소규모학교를 다니고자 하는 도시지역의 학생들이 거주지를 이전하지 않고도 소규모학교로 전․입학 할 수 있도록 통학구역을 열어주는 제도이다.

공동학구 8개교의 학생수 중 타 학구 학생수는 109명으로 전체 학생 수의 1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번 제도 시행으로 △소규모학교 학생수 감소 문제 해결, △공교육 속 대안 교육의 시행으로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신도시의 과밀학급 문제 완화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날 참석한 교장들은 공동학구제에 대한 높은 만족감을 나타내며 학부모 간담회, 학생 개별 상담, 교사 연수 실시 등의 학생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진행하는 학교차원의 노력을 공유하고 공동학구제 정책의 보완점 및 추진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김포대명초 박병근 교장은 “학생수 감소의 어려움을 공동학구제를 통해 해결하여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향후 공동학구제의 공동교육과정 운영, 중학교까지 정책을 확대하는 방안”등을 제안하며 교육지원청에서 고민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특히, 회의에 참석한 교장들은 “소규모학교 통학차량 운행은 공동학구제 성공적 실시의 필수적인 요건”이라며, “교육지원청과 시에서는 이에 대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주시기 바란다.”고 입을 모았다.

김포교육지원청 김정덕 교육장은 “소규모학교 공동학구제는 현장의 의견이 정책화된 현장중심 교육행정의 대표적인 사례”라며, “제도가 잘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신 교장선생님 이하 학교공동체에 감사 드리며, 오늘 제시된 의견을 모아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김포시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새로운 교육모델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