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기단속, ‘동네 부동산만 잡네!’
부동산 투기단속, ‘동네 부동산만 잡네!’
  • 권용국
  • 승인 2005.07.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단지와 택지개발 호재, 그림에 떡…….부동산업계 울상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투기단속이 본격화되면서 관내 부동산 업계가 울상이다.

산업단지와 양곡. 마송택지개발 보상이라는 경기회복 호재에도 부동산 경기가 좀처럼 되살아 날 기미를 보이질 않고 있다.

신도시 축소에 이어 전 지역이 토지와 주택거래 허가지역으로 지정, 부동산 거래가 실종된 상황에서 부동산 투기단속이 엉뚱하게 바닥경제를 바쳐주는 정상적 부동산 거래마저 위축시키고 있다는 불만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최근에는 국세청의 부동산투기 단속반이 활동에 나섰다는 소문까지 퍼지면서 아예 문을 걸어 잠근 부동산업소도 늘고 있다.

동네 부동산이라고는 하지만 ‘실적이라도 올리겠다고 덤벼드는데 털어서 먼지 안나올 곳, 어디 있겠냐!’ 는 불안감 때문이다.

한 부동산 중개업소의 관계자는 “강남과 행정수도 이전지 등 땅값이 오를만한 곳은 이미 투기세력이 모두 훑어 지나간 상황”이라며 “투기세력은 잡지도 못하고 동네 부동산만 잡아 실적만 올리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관내 부동산 중개업소는 신도시 발표 이후 급격히 늘어 440개소에서 695개소로 늘었지만 부동산 거래건수는 올 1월부터 6월까지 4,627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597건보다 오히려 970건이나 줄었다.

여기에다 최근에는 땅값 상승을 부채질하는 신도시 확대설까지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정부의 부동산 투기대상지역 사정권에서 벗어날 기회마저 잃어가고 있다.

토지나라 정건채 대표는 “각종 규제와 투기단속 여파로 부동산 거래가 실종되다시피 한 상황에서 신도시 확대설은 땅값 상승을 불러 오고 이는 다시 부동산업소에 대한 단속 강화로 이어져 결코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못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