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집중호우 대응 ‘도로점검·빗물제거반’ 최초 운영
김포시, 집중호우 대응 ‘도로점검·빗물제거반’ 최초 운영
  • 김포데일리
  • 승인 2023.06.30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는 지난 29일 호우주의보가 발효됨에 따라, 여름철 풍수해 특별대책으로 집중호우 대응 도로점검·빗물제거반(이하 빗물제거반)의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지난해 여름철 집중호우 당시 주요 도심지 곳곳에 침수가 발생했다. 침수 원인은 낙엽과 쓰레기 같은 이물질이 배수시설에 쌓이면서 배수를 방해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읍면동의 소수의 인력만으로는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침수 피해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김포시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겨울 새로운 대책으로 추진한 육교제설반의 성공적인 운영사례를 여름철 호우 대책에 접목, 여름철 집중호우 시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한 빗물제거반을 구성했다.

실과소, 읍면동, 자율방재단 13개 조 총 374명으로 구성된 빗물제거반은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 동안 호우·태풍 특보 발표 시 사전에 파악한 읍면동의 주요 침수 및 배수불량 우려 지역 48개소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점검결과 배수불량 현장에서 직접 조치할 수 있는 사항은 즉시 응급조치하고, 그렇지 않은 사항은 각 읍면동별로 운영하는 단체 소통방에 즉시 알려 자율방재단의 대응지원과 더불어 관련 부서에서 신속히 조치하게 된다.

김병수 시장은 자연 재난은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데다 발생하면 인명 및 재산 피해와 직결되는 만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김포시가 침수 피해로부터 안전한 도시로 통할 수 있도록 빗물제거반의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