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교육지원청,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거점형 돌봄 프로그램 운영으로 돌봄 대기 수요 ‘제로화’
김포교육지원청,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거점형 돌봄 프로그램 운영으로 돌봄 대기 수요 ‘제로화’
  • 김포데일리
  • 승인 2023.12.12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역사회기관 참여와 협력으로 거점형 돌봄 프로그램 4곳에서 운영
◦ 음악, 체육, 어학, 코딩, 경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 무상 제공

김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리)은 돌봄 대기학생 해소를 통해 책임돌봄을 실현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지역협력 거점형 돌봄 프로그램을 1016일부터 1229일까지 운영하고 있다.

지역협력 거점형 돌봄 프로그램은, 학교 밖 장소에서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평일 방과후시간에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돌봄 서비스다.

공개모집을 통해 총 3개 기관을 선정했고, 사단법인 고촌아트홀(고촌읍 소재)사단법인 김포문화원(운양동 아트빌리지 오상관) 사회적협동조합 사람과평화 센터(장기동 소재) 물빛유치원(고촌읍 소재)에서 돌봄교실을 운영 중이다.

4개소 중 3개소는 버스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학교와 돌봄교실 간에 이동을 지원하며, 1개소는 향산초등학교에서 물빛유치원까지 보조 강사가 도보로 통학을 돕고 있다.

또한, 체육(발레, 댄스) 어학(중국어, 영어, 일본어) 음악 미술 전래놀이 생활교육 도예 등 각 기관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놀이·학습·문화활동 등의 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제공하여, 학생들은 다채로운 배움을 경험하고 있다.

이달 초, 이용 학생의 보호자 대상으로 진행한 만족도 조사에서 만족이상으로 응답한 비율이 99%에 달하였으며, 학부모들은 프로그램이 알차고 아이가 선생님들을 너무 좋아한다.’, ‘1~2개월이 아니라 1년 정기적·안정적으로 운영되었으면 좋겠다.’ 등의 소감을 전해왔다.

김포교육지원청 김영리 교육장은 “2024학년도에도 지역 협력을 통한 돌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 내 아이들과 가정들의 행복한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돌봄 운영 장소를 학교 내부에만 국한하지 않고 학교 밖의 안전한 장소로 확대할 예정이므로 학생들과 보호자의 많은 관심과 지지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