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영 의원, 김포갑 선출직 공직자 2024 신년 기자간담회 주최
김주영 의원, 김포갑 선출직 공직자 2024 신년 기자간담회 주최
  • 김포데일리
  • 승인 2024.01.11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주영 의원“5호선 연장 등 교통 핵심사안 해결하는 2024년 만들어갈 것”

경기 김포갑 김주영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기획재정위원회)11일 사우동 더불어민주당 김포시갑 지역위원회에서 김포갑 선출직 공직자 신년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기자간담회에는 김주영 국회의원을 비롯해 오강현 김포시의회 부의장, 김계순 김포시의회 도시환경위원장, 김기남 김포시의원이 참석해 진행했고, 김포 지역 언론인 다수가 참석했다.

김주영 국회의원은 모두발언에서 지난 4년간 김포시민의 성원 덕에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인천지하철 2호선,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시키고 추진하는 데 성공했다며 교통과 교육, 생활환경 개선 등의 성과를 설명했다.

또한 김 의원은 5호선 연장 노선 합의가 늦어진 데 대해 김포시민들에게 송구함을 밝히면서 풍무2역과 김포경찰서역을 신설하고 인천 2호선과의 환승역으로 감정역이 반영된다면, 굳이 지자체 노선안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러면서 “2024년은 김포의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는 해가 돼야 한다. 지난 4년간 김포의 묵은 과제를 해소하는 실마리를 찾고 그 시작을 위한 첫발을 내딛었다면, 2024년은 구체적인 청사진을 확정하고 추진하는 해로 만들어가겠다고 다짐을 밝혔다.

오강현 김포시의회 부의장은 김병수 김포시장의 불통 행정, 시민과의 약속 파기, 민생 예산 삭감 행태를 지적하면서 최근 행정안전부가 총선 이전 서울 편입 주민투표에 대해 사실상 불가능 의사를 밝혔는데, 김포시의 졸속행정임이 밝혀진 셈이라고 비판하며 신년에는 민생 예산 삭감을 막고 대안을 제시해가겠다고 밝혔다.

김계순 김포시의회 도시환경위원장은 “2024년은 민선 7기부터 추진해 온 김포골드라인 증차 노력이 결실을 보는 해이자, 1기 민간위탁이 종료되고 2기 업체 선정과 인수인계가 진행되는 중요한 해라고 밝혔다. “올해 골드라인 운영 향배가 결정되는 만큼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운영 공공성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여러 방면에서 김포시정의 긍정적 변화를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김기남 김포시의원은 김포시의 2024년은 비상한 한 해가 될 것이라며 태영건설의 워크아웃으로 인한 개발사업 차질과 피해를 최소화하고, 시민의 염원인 지하철 5호선 연장 확정과 인하대 메디컬캠퍼스 유치사업 등을 차질 없이 진행시키기 위해 책임감을 갖고 최선을 다 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는 김포시와의 협치 현황, 5호선 연장 예타 면제 법안 진행상황 및 지자체 노선 협의 상황, 김포의 서울 편입에 대한 의견, 풍무역세권 인하대메디컬캠퍼스 유치 진행상황 등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

김포시와의 협치 현황에 대한 질문에 김주영 의원은 저는 김포 지역발전을 위해서라면 여야 협치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 여야 선출직 협의체를 제안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밝히면서 국회의원은 중앙정부와 소통하는 만큼 지자체가 국회의원과 협력해 진행할 일들이 있는데, 현재 김포시에서는 당이 다르다는 이유로 전혀 협치에 응하지 않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고 아쉬움을 밝혔다.

5호선 김포 연장 예타 면제 법안의 진행상황에 대해서는 “5호선 예타 면제 법안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지역 이기주의라며 반대해 기재위 전체회의에 상정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국민의힘이 김포 교통문제 해결에 정말 진정성을 보여줬으면 한다고 했다.

노선 합의 지연에 대해서는 민선7기 당시 김포시와 인천시가 함께 연구용역을 진행해야 한다고 제안했으나, 지자체장이 모두 바뀌면서 결국 이렇게 우려했던 일이 발생했다면서 발표가 늦어져 김포시민에게 피해가 돌아가고 있는 상황에 대한 송구함과 속상함을 밝혔다.

‘5호선 연장 노선이 김포시안으로 확정되지 않으면 총선에 불출마하겠다고 했던 국민의힘 김포시 당협위원장들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시민들에게 혼란을 주는 측면이 있는데, 정치인은 스스로의 말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포의 서울 편입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당연히 김포시민의 뜻에 따라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정말 진정성 있게 추진하려면 연구용역과 시민 및 전문가 토론회 등을 진행해 서울 편입의 장단점을 명확하게 분석한 후 찬반 의견 모두를 듣고 토론하는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풍무역세권 인하대메디컬캠퍼스 진행상황에 대해 최근에도 인하대학교 측에서 김포 메디컬캠퍼스 조성 추진 의지가 확고함을 확인했다면서 김포시가 이 건에 대해 명확하게 입장을 밝히고 책임감 있게 추진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했다.

김주영 의원은 마무리발언에서 4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5호선 연장 연구용역, 골드라인 차량 추가투입 모두 그 당시 반영에 성공했기 때문에 현재 진행이 이뤄질 수 있는 것이라면서 그만큼 지금까지 지나온 과정이 굉장히 결정적이었다는 의미이고, GTX-D 서울직결 노선과 인천2호선도 예타 진행 중인 만큼 김포의 변화는 꾸준히 계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대광위와 국토부에 올림픽대로 BTX(가변형 버스전용차로)도 하루빨리 추진해달라고 요청했으며, GTX-A로 빠르게 연결되는 광역버스도 추진 중이라면서 김포시민의 교통 편의를 증진하는 데 더욱 노력하는 2024년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히며 기자간담회를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