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강남직결 GTX-D노선 및 국토부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완화방안 이끌어 내
김포시, 강남직결 GTX-D노선 및 국토부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완화방안 이끌어 내
  • 김포데일리
  • 승인 2024.01.25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호선 김포연장 노선 조정안에 이은 김포시 철도망 확충과 교통난 해소에 희소식
- ‘교통불편지역 맞춤형 대책’ 에 김포시 최우선 즉시 시행…정부 관심사의 중심
- 김병수 김포시장, “협의해 온 내용 대부분 반영…지속적 노력 이어갈 것”

김포시(시장 김병수)25일 국토부가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통해 내놓은 GTX-D노선 및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완화방안에 대해 그간의 중앙정부 협력과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한 끈질긴 협의와 소통이 즉시적으로 구체화 된 만큼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가 밝힌 GTX-D·E·F 신설노선은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전체노선을 함께 반영, 속도감 있는 사업을 위해 구간별(1-2단계) 개통을 하고 1단계 구간은 ‘35년 개통 목표로 윤석열대통령 임기 내 동시 예타 통과를 추진한다. 신속한 추진을 위해 예타신청과 민간제안절차도 병행한다.

김포에서 출발하는 GTX-D 노선은 장기에서 서울 삼성까지 직결, 팔당/원주로 이어진다. 김포시와의 협의 내용이 대부분 반영된 강남까지 직결되는 Y자 노선으로 김포시민의 서울생활권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GTX-D 노선 : 장기-검단-계양-대장-부천종합운동장-광명시흥-가산-신림-사당-강남-삼성-잠실-강동-교산(이상 1단계)-팔당(2단계)

또한 오늘 국토부와 대광위가 함께 발표한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완화방안은 국토부와 대광위가 추진하는 신도시 교통개선 대책의 일환인 교통불편지역 맞춤형 대책이다. 김포시는 유일하게 최우선 도시로 선정되어 즉시적으로 대책이 추진될 전망이다. 김포시가 중앙정부 관심사의 중심에 있음을 방증했다는 평이다.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완화방안의 주요 내용은 광역버스 등 공급확대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도입 차량 증편 및 안전인력 확대 등 혼잡도앱 개발 등이다. 이 모든 사항들은 김병수 시장이 234월 김포골드라인 혼잡사고 발생 이후 구성해 현재까지 주 1회 정기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개선 TF’에서 기획해 대광위 및 서울시 등과 협의해 온 내용이 반영된 것이다.

김병수 시장은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완화를 위한 궁극적인 대안인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의 가닥이 잡히자마자 GTX-D 노선의 조속한 개통이 구체화 되어 다행이라고 밝히며 어떤 난관에 봉착해도 김포시민의 입장에서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려는 생각뿐이고 김포 지하철 시대에서 5호선과 GTX-D는 시작일 뿐 최종 목표가 아니다라고 앞으로 추진해 나갈 또 다른 목표에 대한 의지를 전했다.

한편, 과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홍철호 전 의원 보좌관으로 중앙부처와 서울시 등을 오가며 실무협상을 주도했던 김병수 시장은 대선기간 중 윤석열대통령 선대본 직능총괄본부 광역교통개선지원단장을 맡아 김포지역 교통문제 해결방안을 캠프에 제안했다.

그렇게 서울5호선 김포연장과 GTX-D는 지역을 넘어 대통령의 공약이 되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후보시절부터 윤석열 정부가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를 위한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며 원희룡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 등을 만나며 방안 모색과 협력을 다져왔다. 이후 꾸준히 GTX-D노선이 강남까지 직결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소통을 진행해 왔다.

또한 김포시민이 서울을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왕래하려면 김포~서울 구간 광역버스 노선과 버스전용차로가 신설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번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완화방안의 기본방향을 제시했다. 취임 후에는 국회에 골드라인 등 도시철도 혼잡과밀대책법을 정식 건의하기도 했다. ‘승객 혼잡 및 과밀 현상에 따른 안전사고 대비 및 지원이 핵심이다. 후보시절부터 그려 온 청사진이 취임 18개월 만에 구체화 된 국가적 계획으로 탄생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