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외교사절 초청 소통의 장 열어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외교사절 초청 소통의 장 열어
  • 김포데일리
  • 승인 2024.02.27 2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협의회 구성 이후 최초 외교사절 간담회, 27일 개최
- 김병수 협의회장 “이번 행사는 지속적 협력관계의 첫 걸음”
- 딴진 미얀마 대사 “협의회에 최선의 지원 다할 것”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가 대한민국에 3만명 이상 외국인주민이 거주하는 국가외교사절들을 초청해 소통의 장을 열었다. 27일 롯데호텔서울에서 개최된 이번 신년 오찬 간담회는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에 참여하는 지방자치단체장들과 주한공관외교사절들이 참석해 지자체의 고민과 외교사절들의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이어졌다.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는 구성 이후 12년만에 최초로 열린 외교사절 간담회인 이번 행사를 기점으로, 협의하는 주한공관들과 소통의 기회를 넓히도록 적극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날 오찬에는 딴진 주한 미얀마 대사마리아테레사 주한 필리핀 대사를 비롯하여 11개국 외교사절이 참석했고,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측에서는 김병수 김포시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안산시 이민근 시장 영암군 우승희 군수 포천시 이현호 부시장 영등포구 강현숙 복지국장등 6개 지자체가 함께 해 자리를 빛냈다.

오찬은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소개, 의장도시 축사, 외교사절 대표 답사, 오찬의 순서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오찬을 함께하며, 나라별 지역별 상황을 공유했다. 계절근로자 지역 내 적응 지원, 나라별 축제 지원을 통한 상호문화교류, 불법체류자 양성화를 위한 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진행된 오찬을 통해 각국 외교사절들과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회장도시는 신년 인사를 나누고 소통의 기회를 가졌다.

김병수 협의회장은 대한민국에도 135만의 이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언어도, 문화도, 법률도 무엇 하나 익숙하지 않은 타국에서 생활을 영위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렵고 외로운 일이라며 협의회는 이주민들이 잘 정착해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분별있는 이민정책이 수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인사를 전했다.

딴진 주한 미얀마 대사는 다문화 공존은 새로운 사회경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또 다른 기회에 대한 수용이라며 전국다문화도시가 다양한 기관과의 포괄적 교류를 확대하고 국가적,세계적 다문화 정책을 조율하는 노력을 하고 계신 점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주한 대사관은 협의회의 숭고한 목적 달성을 위한 최선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화답했다.

참석자 모두는 뜻깊은 자리에 초대해주어 감사하다며 계속적인 네트워킹이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는 지난 201211월 구성되어 현재 26개 도시가 가입돼 있으며, 회원도시 간 상호 교류를 통해 외국인주민 정책 현안 등 의견을 공유하고, 해결방안 공동 모색 및 중앙부처 정책 제안 등 사회통합적 이주민 정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