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화훼 양액재배 교육에 농가 관심 높아
김포시, 화훼 양액재배 교육에 농가 관심 높아
  • 김포데일리
  • 승인 2024.02.29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농업기술센터(이진관 소장)가 봄꽃 출하가 한창인 지난 228일 고촌농협장곡로컬푸드매장 대회의실에서 화훼 양액재배기술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관내외 화훼농업인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촌읍 신곡리 소재 샤론농원한영만 대표가 교육을 진행했다.

한영만 대표는 2022년 용인시 남사에서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로 화훼농장을 이전하여, 관엽류인 금전수와 안스리움 및 작품국화를 재배하는 경력40년의 화훼 및 작품국화 재배 전문가다.

2023년 그가 사용하는 양액재배 기술을 인근 농가에게 전수함으로써 그해 겨울 포인세티아와 올 봄 애니시다를 최고가를 받을 수 있도록 기술지도 해준 사례가 알려지면서 이번 교육을 추진하게 됐다.

양액재배 방식은 재배하는 화훼작목별 필요한 양분을 생육단계별로 맞춤식으로 꾸준히 관리하여 물비료 형태로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방식으로, 기존의 복합비료를 필요시마다 물에 타서 주는 관행방식에 비하여 비료 절감은 물로 상품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한영만 대표는 좋은 입지 조건에 있는 김포의 화훼 농업인들이 각자 재배하는 화훼작목에 맞은 양분관리를 양액기를 통해 세밀하게 해주고, 기타 시설환경 개선을 조금만 더 신경 써 주고, 최고품질의 화훼를 생산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재배했으면 한다. 그러면 김포화훼 전체가 화훼시장에서 인정받는 화훼단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소비자가 찾는 상품을 만들기 위해 눈높이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포시화훼연합회 조한설 회장은 올 봄 화훼가격이 전년수준 내외로 주춤한 상황이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품질이 좋은 화훼를 조기 출하하여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김포시 화훼농업인의 양액재배기술 확대를 위해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이 필요하다고 회원들을 독려했다.

기술지원과 이재준 과장은 김포 화훼의 품질향상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양액재배기술 교육 확대 및 관련 지원 사업비 확보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포시의 화훼는 약50여 농가가 15규모로 재배하고 있으며, 시클라멘 등 소형분화 및 관엽류, 야생화, 절화 국화, 부케용 수국, 다육 등 다양한 화종을 연중 출하하고 있다.

[문의 : 기술지원과 원예특작팀 031-5186-436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