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3·1절 맞아 독립유공자 후손 자긍심 고취 위한 특별한 행사 열어
김포시, 3·1절 맞아 독립유공자 후손 자긍심 고취 위한 특별한 행사 열어
  • 김포데일리
  • 승인 2024.03.01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포시, 김포시독립운동기념관에서 제105주년 3·1절 기념식 개최
-김병수 김포시장,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직접 데니 태극기 이미지 뱃지 달아줘
- 대형 데니 태극기 함께 펼쳐들고 3·1 독립만세 정신계승 퍼포먼스 선보여

김포시는 제105주년 3·1절을 맞이해 열린 기념식에서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데니 태극기 이미지의 뱃지를 달아주는 뜻깊은 시간을 가져 화제가 되고 있다.

데니 태극기 뱃지는 애국지사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독립유공자 후손으로서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3.1 만세운동의 상징적인 의미를 담아 준비한 것이다. 이날 김병수 시장은 광복회원들을 대표하여 광복회장에게 직접 뱃지를 달아 주며 다시 한번 3.1 만세 운동 후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또한, 기념식 말미에는 기념관 앞 광장에서 대형 데니 태극기를 함께 펼쳐 3·1 독립만세의 정신을 계승하는 퍼포먼스로 눈길을 끌기도 했다.

김포시독립운동기념관에서 오전 1030분부터 개최된 이날 기념식에는 광복회, 오라니장터3.1만세운동기념사업회, 월곶3.1정신선양회, 고촌3.24만세운동기념사업회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기념식은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기미독립선언서 낭독, 유공자에 대한 표창, 기념사, 삼일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독립유공자 고() 허주님의 손자 허종님, 독립유공자 고() 장삼수님의 외손자 김인철님에게 시정발전유공 표창이 전수됐다.

김병수 시장은 기념사에서 우리 선조 15천여명은 1919322일부터 329일까지 김포 전역에서 대한독립 만세를 외치셨다, “선열의 숭고한 정신을 되새기며 새로운 미래를 향해 상생과 화합으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시민의 뜨거운 열망은 서울5호선 김포연장 노선안 발표를 이뤄냈다. 서울 강남으로 연결되는 GTX-D도 발표됐다. 김포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이제 교통해소를 넘어 김포서울통합이라는 새로운 길을 향해 나아가고자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기존의 길이 정답인 것처럼 펼쳐온 관성적 행정은 더 이상 민선8기 김포시에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불확실성을 두려워하지 않고 내딛는 지금의 발걸음, 3.1운동의 불굴의 정신을 이어받은 이 발걸음이 김포미래의 새로운 100년을 여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포시가 기념식에서 선보인 데니 태극기는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규모의 태극기로, 구한말 고종이 우리나라 독립을 위해 헌신한 외교 고문 데니에게 하사하였으며 데니가 미국으로 돌아가면서 가지고 간 것을 그 후손이 1981년에 우리나라에 다시 기증하여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 중이다.

김포시는 국립중앙박물관의 협조로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태극기인 데니 태극기를 통해 순국선열의 희생을 되새기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