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화해시민운동본부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조성 촉구
남북화해시민운동본부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조성 촉구
  • 권용국
  • 승인 2007.10.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지역 각계 인사들로 구성된 '남북화해 협력을 위한 김포시민운동본부(준)는 17일 시의회 의정연구실에서 '김포시민 104인 선언문'을 발표하고 지난 4일 남북정상이 공동 합의한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했다.<사진>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남북정상의 서해 평화협력특별지대 합의 이행은 한반도의 평화 정책과 남북 공동번영의 디딤돌일 될 것"이라며 "특히 서해 NLL은 군사적 문제방식이 아닌 경제적 공동이익 관점으로 접근, 군사안보벨트를 평화 번영 벨트로 바꾼 발상의 전환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남북정상간의 합의사항 중 한강하구 공동개발은 임진강 한강 하구 일대가 김포지역에 속해 있는 만큼, 이 일대에 대한 활용과 그에 따른 이익은 김포지역의 몫일뿐만 아니라 통일 교두보의 선봉장도 김포"라며 한강하구 공동개발 합의에 따른 경기도와 김포시의 후속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정부와 경기도에 서해 평화협력 특별법 제정과 정부 각 부처가 참여하는 합의이행 실무팀 구성, 한강하구의 해양평화공원 설치와 공동어로 설정 및 개성과 김포를 잇는 뱃길인 조강나루터 복원 등을 촉구하고 민간이 참여하는 '한강 하구 범시민협의체' 구성을 김포시에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