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의원, 김포-검단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시급
유정복 의원, 김포-검단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시급
  • 권용국
  • 승인 2007.10.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도시철도 도심지하화와 풍무역사 추가비용, 건교부가 지원해야

검단신도시 확대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김포-검단신도시를 아우르는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김포도시철도 건설에 따른 도심구간 지하화와 풍무역사 설치를 위해 소요되는 추가비용에 대한 건설교통부 차원의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유정복 국회의원은 지난 17일 건설교통부 국정감사를 통해 "최근 검단신도시가 국방부와 건교부 등 관련부처 협의를 거치면서 기존 1,124만㎡(340만평)에서 1,785만㎡(540만평)규모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김포와 검단을 아우르는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정부의 안일하고 무책임한 정책추진에 따라 김포 신도시가 축소-확대 과정을 거치면서 김포시와 시민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안겨주고 그 후유증이 지역주민간의 갈등과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이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검단신도시 확대여부를 조속한 시일 내에 결정짓기를 촉구했다.

또, 유 의원은 "김포-검단신도시와 관련, 건교부의 시정조치 계획에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개발계획확정시(2008년 2월)까지 마련하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 계획에 검단신도시 추가확대안이 포함된다면 김포 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김포 신도시건설에 따라 추진되는 도시철도와 도로 건설사업이 불투명한 경인운하 사업과 김포고속화도로와 올림픽도로 접속과부화, 입주시기보다 늦은 사업지구별 연결도로망 등으로 인한 교통대란으로 시민들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건교부 차원의 확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내년 8월로 예정된 도시철도기본계획의 수립의 용역완료시점도 최대한 앞당겨야 한다"면서 "도심구간 지하화와 풍무역사 설치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토지공사 사업비 증가에 난색을 표명하고 있는 만큼, 문제해결에 건교부가 직접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